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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RK

SROI (Social Returen on Investment)

by dooley 2020. 6.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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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OI (Social Returen on Investment)

 

SROI이란 기업의 투자 수익율츠럼 사회적기업이 올린 사회적 성과를 측정하는 지표를 말한다. 사회적기업이나 비영리 조직이 생산한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통합해 정량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으로서 측정이 어려운 사회적 가치를 화폐와 같은 개념으로 측정 가능하게 정량화 한 것이 특징이다.

 

SROI(Social Return On Investment)는 일자리 창출 및 직업 기회의 제공을 사명으로 하는 미국 샌프란시스코 소재의 비영리 조직 지원기관인 REDF(Roberts Enterprise Development Fund)가 1996년 개발하고 영국의 사회적경제지원조직인 NEF(New Economics Foundation)가 이를 개량한 측정 방법론으로 조직이 활동으로 창출하는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가치를 이해하기 위해 창출된 가치나 성과를 재무적 단위로 환산함으로써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성과 평가의 결과를 경제적 가치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국내에서는 이승규교수(KAIST)와 라준영교수(카톨릭대)가 고용노동부의 지원으로 SROI 모델을 개발 중에 있다.

 

SROI는 투자된 1달러 대비 창출된 사회적 가치를 분석하기 위한 것으로 비용-편익분석 (Benefit-Cost Analysis)과 민간 부문에서 널리 사용되는 재무적 분석기법인 투자수익률분석 (ROI: Return on Investment)응용한 측정도구로 조직이 활동으로 창출하는 비실체적 성과(결과물)에 초점을 맞추어 이해관계자 관점에서 성과를 측정하며 조직의 활동으로 창출한 성과를 화폐가치로 환산하여 최종적인 비율로 산출한다.

 

SROI 분석 과정은 아래 6단계로 구성되며 SROI 산출은 사회적 편익에서 사회적 비용을 뺀 사회적 부가가치를 투자비용으로 나눠 산출한다.

 

(1) 이해관계자 분석 (Stakeholder Analysis)

(2) 성과 정의 및 분류 (Mapping Outcomes)

(3) 지표 및 대용치 수립 (Establishing Value)

(4) 성과보정 (Evaluating Impact)

(5) SROI 산정 (Calculating the SROI)

(6) 검증 (Verification)

 

사회적성과 측정 지표(SROI) = 사회적회수(returns) / 투자 (investment) – 사회적회수(returns)

SROI = 사회적 편익의 순현재가치 / 사회적비용의 순현재가치

 

그러나, 사회적 투자와 비용의 개념이 모호하고 외부성과 이해관계자 자산 개념의 부재로 사회적 비용 개념이 자의적이고 측정이 매우 복잡하다는 한계가 존재한다.

 

또한, 정확한 SROI 측정을 위해 사업활동에 의한 성과만 측정하도록 성과를 보정할 필요가 있다. 성과보정은 아래 네 가지 사항 등을 고려한다.

(1) 사회적 가치활동 없이도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성과의 양을 제외한 ‘자연적 제외효과(Deadweight)’

(2) 외부요소가 성과에 기여한 양을 제외시키는 ‘기여적 제외효과(Attribution)’

(3) 대체할 수 있는 성과를 제외시키는 ‘대체효과(Displacement)’

(4)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감소하는 성과를 제외시키는 ‘지속시 감소효과(Drop-of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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